[홈 미디어 센터 구축하기 4] OpenElec 초기 설정

2014. 8. 16. 16:37 from Raspberry Pi

이번 글에선 OpenElec의 설치를 끝마친 시점에서 초기에 설정해야 하는것들에 대한걸 설명하겠습니다. 


◎ XBMC란?

Xbox Media Center의 약자입니다. 과거 구Xbox라고 불리우는 Xbox360 이전에 나온 최초의 Xbox에서 미디어센터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서 개발된 프로그램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윈도우, OSX, iOS, Android 등등 많은 OS에서도 구동할수 있도록 발전했습니다. 최근에는 XBMC라는 이름과는 달리 Xbox외에도 많은곳에서 사용이 가능해짐에 따라 이름을 Kodi Media Center로 바꾸었습니다.



◎ 초기 세팅 시작


OpenElec를 설치하고 나서 바로 라즈베리파이를 구동시키면 잠깐의 부팅 화면이 지난 후 맨 위 스크린샷과 같은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저 상태에서 잠시만 기다리면 아래와 같은 초기 세팅에 대한 창이 뜨게 됩니다.


1. 맨 처음 페이지는 지역설정을 하는 부분입니다. 유의할점은 이곳에서 Korea로 설정을 바꿀 수 있지만 지금 바꾸면 폰트가 적용 안된 상태라서 글자들이 꺠지게 되어 있기 때문에 일단은 English인 상태로 놔두고 Next를 누릅니다.



2. 다음은 현재 구동한 OpenElec의 호스트네임을 설정해주는 부분입니다. 네트워크 상에서 인식되는 라즈베리파이의 이름을 지정하는 부분이라고 보면 됩니다. 변경해도 되고 안해도 되는 부분입니다. 변경하실 분들은 키보드의 위쪽화살표를 누르면 이름 설정하는 부분으로 커서가 옮겨지고 Enter를 누르면 이름 변경 창이 뜨게 됩니다. 설정을 끝냈다면 Next를 눌러줍니다.



3. 네트워크 연결을 설정해주는곳입니다. 라즈베리파이에 유선랜선이나 무선랜동글을 이용해 인터넷 단자와 연결해놨다면 기본적으로는 자동으로 인터넷이 잡히게 됩니다. 위에 목록이 떠있다면 그냥 Next해주고 목록이 안뜬다면 네트워크 연결에 어떤 문제가 생긴것이니 공유기등을 살펴봐주어야 합니다.



4, SSH와 Samba의 활성화 여부를 설정해주는 부분입니다. 간단하게 보면 다른 컴퓨터에서 네트워크를 통해서 OpenElec에 접속하는 방법들인데 웬만하면 둘다 켜주세요. 기본적으로 Samba는 활성화 되어있고 SSH는 비활성화 되어있는데 SSH를 활성화 해주면 설정하는 시간이 좀 깁니다. 다운된건 아니니 참고 기다리면 활성화가 된 뒤 다음으로 넘어갈수 있습니다.



5. 일단 이걸로 초기 세팅은 끝입니다. Next를 누르면 이 창은 닫히게 됩니다.



◎ 언어 설정


위의 설정으로 초기 세팅은 넘어갔지만 아직 한글 설정도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우선적으로 모든 메뉴가 한글로 나오도록 설정합니다.



1. System->Settings를 눌러서 설정 창으로 들어가줍니다.



2. 맨 위의 Appearance를 눌러줍니다.



3. Skin 메뉴에서 Fonts 설정을 Arial based로 변경해줍니다.




4. International 메뉴에서 Language를 Korean으로 설정해줍니다. 이러면 이제 메뉴의 모든 글자하 한글로 나오게 됩니다.



◎ 시간 설정


오른쪽 상단의 시간을 보면 현재 시간과 안맞게 나올겁니다. 이 부분을 수정하기 위한 설적으로 '언어' 메뉴에서 시간대 국가를 Korea (South)로 변경해 주면 됩니다.



◎ 화면 짤림 해결


간혹 TV에 연결했을때 화면 테두리가 약간 짤려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는 설정->모양새->스킨 에서 확대/축소 로 해결하면 됩니다.




이정도면 기본 설정은 완료입니다.





Posted by Hunin :